[유니티소개] 유니티 엔진의 소개
게임엔진은 유니티외에도 언리얼, 크라이, 하복, 게임브리오 소스엔진 등이 있다.
유니티는 게임엔진으로 개발되었으니 게임 이외의 분양에서도 널리 사용되기에 리얼타임 3D 플랫폼이라는 부재를 달고 통합 멀티미디어엔진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것이 유니티를 공부하게 된 주된 이유이다.
아담이라는 단편 애니메이션이 유니티5로 제작되었고 Adam the Mirror라는 단편영화도 2017버전으로 제작되었다. 블레이드러너2049의 특수 효과에도 유니티가 활용됐다. 최근 유니티데모팀이 The Heritic이라는 고해상도 파이프라인 (HDRP)과 VFX의 장점을 잘 보여주는 단편영화를 선보인바 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he+Heritic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he+Heritic
www.youtube.com
유니티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많은 창이 보인다.
각 창은 뷰라고도 불리고 다음과 같은 중용한 뷰가 있다.
프로젝트뷰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들을 모아두고 만드는 곳.
씬뷰 : 프로젝트의 리소스를 재배치하여 3D 스테이지를 디자인하고 게임을 설계하는 뷰
하이라키뷰 : 씬뷰에 배열된 오브젝트들을 Transform Sort방식으로 정렬해서 보여준다. 오브젝트들은 메뉴에서 이동 복사 삭제가 가능하다. Preference창에서 Alphanumeric Sorting으로 변경 가능하다.
인스펙터뷰 : 선택된 게임오브젝트와 에셋의 속성창, 컴포넌트의 삽입 삭제가 가능하다.
게임뷰 : 개발 진행 중에 게임을 실행해 미리 볼 수 있는 뷰. 메인 카메라의 시야로 렌더링해서 보여준다.
콘솔뷰 : 디버깅시 로그를 출력하는 뷰, 메시지는 정보, 경고, 오류등이 있다.
툴바 : 화면이동, 객체이동, 회전, 스케일, UI객체의 이동,회전, 스케일, 트랜스폼, 단축키QWERTY
피봇/센터
화면 우상에 위치한 십자가같은 모양, 객체의 중심좌표 표시기준, Pivot은 모델링때 설정한 원점좌표가 표시되며 Center는 원점좌표가 무시되며 모델의 중앙에 표시된다. Center는 잘 안 쓰인다.
로컬/글로벌
글로벌 좌표는 3차원 공간의 절대 좌표를 의미하며 변하지 않는 절대 기준 좌표이다. 반면 씬뷰에 있는 객체를 중심으로 한 좌표를 로컬좌표라고 한다.
단축키
F : 게임오브젝트를 하이라키에서 선택하거나 씬뷰에서 선택한후 F키를 누르면 해당 객체가 포커싱된다.
FF : F키를 더블클릭하던가 Shift+F로 게임을 실행하는 중 이동하는 게임오브젝트를 자동으로 따라가게 할수 있다.
마우스휠 또는 AL + 마우스우클릭 + 마우스이동 : 씬뷰 Zoom
마우스 우클릭 + WASDQE : 시야각 변화
Shift+Space : 뷰가 최대화/최소화 된다.
유니티의 단축키는 Edit>Shortcuts에서 확인 편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