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하기위해 직접 서버를 제작해도 되겠지만 포톤이라는 네트워크엔진이 있다. 유료지만 PUN(Photon Unity Networking)의 경우 20명 동접사용자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포톤클라우드 vs 포톤서버
포톤서버는 자신이 직접 서버를 운영할때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여기서는 서버서비스를 대행해주는 클라우드서비스를 사용한다.
포톤클라우드 환경 설정
계정생성
www.photonengine.com에 에 접속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가입절차가 완료된다. 수신된 이메일로 접속하면 계정이 활성화된다. 암호를 설정하고 웹페이지 우상단의 관리자화면 으로 접속한다 처음이라면 가운데 Create Project를 누른후 Multiplayer Game, Pun, AngryBot2Net을 입력후 새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AppID가 만들어 지는데 잘 저장해 놓는다.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및 리소스추가
게임에 이용할 스테이지는 Resources/Templete폴더에 포함된 프로젝트를 사용해도 되지만 직접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다.
'유니티게임강좌 > 포톤클라우드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톤클라우드] 포톤 프로젝트 설정 (0) | 2023.03.28 |
---|---|
[포톤클라우드] 시네머신을 활용한 카메라 컨트롤 (0) | 2023.03.28 |
[포톤클라우드] 주인공 캐릭터 설정 (0) | 2023.03.28 |
[포톤클라우드] 스테이지 생성 (0) | 2023.03.28 |
[포톤클라우드] 유니버셜 렌더 파이프라인 (0) | 2023.03.28 |